오늘은 20대 국회의원 선거날입니다..다들 투표는 하셨나요?

임시공휴일이기도하고.. 대학생들 시험기간이라 그런지 은근히 사람이 많네요

 

지난 포스트까지 구글 드라이브의 공유 폴더를 만드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체적인 어플리케이션의 구성 및 데이터 흐름을 정립해봅니다.

 

플로우차트입니다..

정말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고 싶지만 재주가 없어 복잡하게 설명을 써보자면..

 

1. 관리자는 manage.html 파일에 접근합니다.

   a. retrieve.html을 읽어들여 현재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조회합니다.

   b. OAuth2.0 인증을 하여 현 세션에 대하여 파일처리를 위한 준비를 마칩니다.

      (GoogleDrive API의 파일처리를 위해서는 OAuth2.0 인증이 요구됩니다.)

   c. 데이터를 조작한 후 manage.html의 동적 HTML DOM을 자바스크립트 객체에 담아

      text/html 형태로 저장합니다. 이 때 retrieve.html에 저장하며 덮어쓰기를 합니다.

 

2. 일반 사용자는 retireve.html에 접근하며 단순히 Public URL로만 접근하여 html페이지의 내용만 확인하므로

   특별한 인증처리는 하지 않습니다.

 

글을 읽는 분들이 이해가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retrieve.html은 결국 단순한 데이터 페이지일뿐이며 모든 컨트롤은 manage.html에서 처리를 하게됩니다.

 

 

위 그림처럼 manage.html과 retrieve.html을 생성했습니다.

내용은 아무것도 없는 html 기본 태그들만 넣어둔 html 파일입니다.

파일크기가 서로 다른 이유는.. DOCTYPE 설정때문에 그런듯합니다.

 

다음 포스트는 드라이브용 API를 사용하여 manage.html과 retrieve.html에 접근하는 방법을 써보려합니다!!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